DaeHyun Lee

Why don't you do your best? (How much time do we have?)

월요일, 1월 09, 2006

Cis-AB형

AB형 - O형 부모, AB형 낳을 수 있다

유전상식 뒤엎는 희귀 'Cis-AB형'
서울의 모 중학교 2년에 재학 중인 김은영(14.가명) 양은 학교에서 혈액형 검사를 받은 뒤 자신이 입양아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혼자 속앓이를 했다. 아버지의 혈액형은 AB형, 어머니의 혈액형은 O형인데 김양의 혈액형이 AB형으로 나온 것이다. 생물 교과서에 나오는 ABO식 혈액형 분류에 따르면 AB형-O형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는 A형 또는 B형 혈액형을 갖게 되며, AB형이나 O형은 나올 수 없다. 이후 김양의 가족은 정밀 혈액형 검사를 받았고, 아버지의 혈액형이 A유전자와 B유전자가 붙어 있는 '시스(Cis)-AB형'이라는 희귀 혈액형인 사실을 알고서야 김양은 고민에서 벗어났다.
.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 권석운 교수가 소개한 최근 상담 사례다. AB형인 사람에게는 하나의 염색체에 A유전자, 또 다른 염색체에 B유전자를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. 그러나 Cis-AB형은 A와 B 유전자가 하나의 염색체 위에 존재, A.B 유전자가 분리되지 않고 통째로 유전된다. 이 때문에 Cis-AB형인 사람이 O형 배우자를 만나면 자녀의 혈액형은 AB형이나 O형이 나오게 된다.
.이런 희귀 혈액형의 유전은 가족 간의 갈등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. 권 교수에 따르면 자신의 혈액형이 Cis-AB형이라는 사실을 몰랐던 남성 가운데에는 O형 자녀가 태어난 뒤 부인을 의심, 친자 확인 유전자 검사를 받거나 이혼을 요구하는 경우도 더러 있다.
.Cis-AB형은 한국 서남부 지역과 일본 규슈 지역의 한국계 주민들에게서 주로 발견된다.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우리나라에만 Cis-AB형의 혈액형을 가진 사람이 수천 명에 이를 것으로 학계는 추정한다. 국제수혈학회 공식잡지인 '복스 산구이니스(Vox Sanguinis)'에 따르면 광주.전남 지역 헌혈자를 대상으로 혈액형을 분석한 결과 1만 명당 3.5명꼴로 Cis-AB형이 나타났다. 전남대 진단검사의학과 조덕 교수는 "수천 년 전 돌연변이로 Cis-AB형의 유전자를 가진 사람이 태어났고, 그의 후손들에게 희귀 혈액형이 유전된 것"이라며 "주로 발견되는 지역이 과거 백제문화의 영향권인 점을 감안할 때 Cis-AB형 보유자는 백제계 조상이었을 것"이라고 말했다.
.손해용 기자, 강은나래 인턴기자(연세대 4년)<hysohn@joongang.co.kr>

금요일, 1월 06, 2006

혼돈이란

사물의 구별이 확연하지 않는 상태을 지칭하는 '혼돈(混沌=渾沌)'의 본래 의미는 '이것'과 '이것'이 아직 나누어지지 않은 상태'를 말합니다. '이것'에 해당하는 말은?


1. 천국, 지옥
2. 물, 불
3. 어른, 아이
4. 하늘, 땅

(정답: 4)

목요일, 1월 05, 2006

청계천 복개?

[출처] http://kin.naver.com/db/detail.php?d1id=11&dir_id=110104&eid=vPqJ/S9I+FDKai29Tjui7qn5TKtmlpFj

서울시 홈페이지 '청계천 이야기'에 들어가보면 위에서 처럼 복개(復開)라는 단어를 사용한 글이 등장합니다. (http://www.visitseoul.net/korean_new/cheonggye/c_history/c_history_06.htm)

그러나 이것은 발음이 같고 뜻이 반대되는 말을 만들어 내는 언어유희를 통해 글쓴이의 주장을 강조하려는 것이지 복개(復開)라는 단어가 존재해서 그리 쓴 것이 아닙니다.

flash & javascript

http://www.echoecho.com/flashjavascript.htm


You have probly seen the option "FS-COMMAND" when playing around with actions in flash. These FS-Commands are used when you want to pass information from Flash to Javascript.